장관 국회의원 이개호 고향 프로필
2018년 7월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첫 인선인 이개호 농림식품축산부 장관 후보자는 공직자 출신으로,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며 해당 분야 조직과 업무 전반을 잘 이해하고 있는 인물로 꼽힙니다. 전라남도 담양 출신인 이 의원은 광주 금호고와 전남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이후 행정고시 24회에 합격하며 공직 생활을 시작했습니다.
이후 전남도 농업정책과장과 목포시, 여수시 부시장을 거쳐 전남 제35대 행정부지사로 임명됐습니다. 이 의원은 2014년 현 이낙연 총리가 전남지사로 출마하면서 공석이 된 담양장성영광함평 지역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뒤를 이어 출마해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습니다.
2016년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한 이 의원은 당시 국민의당이 휩쓸었던 전남에서 유일한 민주당 당선자였답니다. 20대 국회 전반기 동안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와 국회 예결위 위원을 맡기도 했습니다.
이 의원은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 당선 직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해당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경제2분과 위원장에 발탁돼 농식품부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·미래창조과학부·방송통신위원회 등 부처 및 기관 소관 정책을 총괄했습니다. 2018년 지방선거 직전 각종 여론조사에서 전남지사 지지율 1위에 오르는 등 출마를 검토했던 이 의원은, 올 3월 당내경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김영록 전 농식품부 장관에게 자리를 양보하면서 같은 자리를 놓고 5개월만에 바통터치를 하게 됐답니다.